나.. TA 혼자 할 수 있을까..?
2022년 여름학기 (이어서)
운 좋게 여름학기 중간부터 펀딩을 받을 기회가 생겼다. 교수님이 2022년 가을학기 반도체 실험 수업 중에 새로운 것을 준비하고 싶다고 student assistant로 일할 생각 없냐고 물어보셨다. (교수님 저에게 유사 취업을 시켜주셔서 감사드립니다..)이런게 바로 인턴하는 기분일까? 가을학기 TA 펀딩에 대한 사전계약?이 성립된 기분이었다.

감격 그 자체인 나의 첫 Paycheck
금액은 학교마다,과마다 또 여러 조건에 따라 매우 상이하다.
2022년 가을학기
여름학기 동안 연구에 스며들면서 그토록 바라던 TA 를 시작하는 학기를 맞이했다. 실험 수업이 꽤 인기가 많아서 수강신청 정원이 금방 찼고 나는 6명 학생을 전담했다. 파워 계획형인 J에 맞게.. 나는 걱정도 파워 J였다 첫 수업이 일년 전 (2021년 Fall) 이었고 티에이 따라 하면서 학생 입장에서 배운거라 실험 수업을 혼자 이끌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이 컸다 (영어도 어색하고 실험 내용도 완벽히 터득하지 못함).
다행인건 처음 TA를 맡는 나를 위해 내 수업 시간표가 선배TA 바로 다음 이었다. 전반적인 수업 내용은 기억이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작년 자료를 읽었고 실험 절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선배 TA 수업에 참여하며 익혔다. 정해진 수업시간은 3시간이고 한국인의 8282 특성 덕분에 보통 2시간이면 수업을 마쳤다. 따라서 나의 TA 수업 시간은 1 pm- 4pm & 4 pm – 7 pm 이되었다. (무려 6시간…) TA하는 날은 저녁 준비 할 정신도 없고 힘도 없어서, 이 날은 외식하는 날로 지정했다 (여기서 시작되는 나의 뭐 먹을래? 지옥에 빠진 용쥐에게 무한감사!!).

어쩌다보니 지금까지 이 과목의 TA를 총 세 번 이나 맡았다.
✔️ 내가 생각하는 TA가 해야 할 일들
1) 교수님이 시키신 일
2) 교수님이 시키신 일
3) 교수님이 시키신 일
내가 했던 일들을 정리하자면 (*참고: 실험 수업 TA이므로 타 분야의 TA와는 조금 다를 수 있음)
① 실험 수업 준비 :실험 재료 확인하기, hot plate 온도 미리 올려놓기, 기계 미리 작동시켜놓기 (*예를 들면, Thermal evaporation 같은 경우는 1-2시간 전에 작동시켜야함). 내가 실험 과정을 완벽하게 숙지하고 있어야 미리 준비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스태프의 도움이 필요한지 알 수있다.
② 학생들 과제 채점하기: 실험 예비보고서, 실험 데이터 sheet, 실험 결과 보고서 (미리 안 해놓으면 나중에 폭탄을 맞기 때문에 나는 매 주 채점했다.)
수업을 듣는 학생의 대부분이 인도인이었는데, 학생들이 자필로 예비보고서를 낼 때면 곤혹이었다. 글자가 빼곡하게 쓰여있어서 초반에 읽는데 많이 애먹었다. 글씨는 잘 쓰는데 문제는 내가 필기체를 읽을 줄을 몰랐다… 구글에 검색해가며 몇 가지 독특한 것들을(s 나 r 등등) 익히고 나서야 제대로 읽을 수 있게 되었다.


문제와 답을 알기 때문에 학생들이 쓴 것을 유추해가면서 읽었던 인도인 학생들의 자필 답안지
③ 수업 시간에 강의 1-2개 맡기 (작년에 들었던 강의지만 내가 풀타임 1-2시간의 수업을 맡게 된다니 준비하는데 엄청난 시간이 소모된다. 영어 발표 연습 및 강의 내용에 대한 완벽한 이해가 필요한데 여기에 또 연습하는 설명도 필요하다).
실험 수업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출결도 관리해야하는데 과제 및 모든 문제에 있어서 혼자 결정하기 곤란한 일들이 있을 때는 교수님과 먼저 상의했다. 학생들에게는 성적이 관련되어 있어서 예민한 사항이니 잘 모르겠을 땐 교수님의 의견을 들었다 (깜빡 하고 예비보고서 제출을 못했다! 또는 컴퓨터 업로드 문제로 제출이 느려졌다! 라는 메일을 가장 많이 받았다).
한 가지 고충이라하면, 각 나라 학생들과 직접 질문을 받는 과정에서 특히 인도, 중국 특유의 발음 강세 때문에 내가 질문을 잘 이해 못한적이 많았다ㅎㅎㅎ😂😂 최소 두세번은 다시 물어봤다. 세 번 째 TA 했을 때는 학생들이 궁금해할만, 그동안 받았던 질문을 실험 과정 중간에 먼저 설명해주고, 질문을 받는다면 대충 무슨 실험 할 때 질문하면 이거겠거니 하고 추측해서 대답해주는 요령을 얻었다.

TA를 맡게되며 연구도 병행해야 한다는 점에서 체력과 시간을 많이 쓰지만 이또한 경험이 아닐까 ㅎㅎ 감사한 마음으로 교수님이 시키는 일에 임했다.